•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원장칼럼

제목 갑상선 기능의 조절 - 2 2019-03-12

https://blog.naver.com/gogngs/221480532556

 

 

 

TSH 분비 양상의 변화

정상인에서 형청 TSH 는 잠들기 수 시간 전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밤 11시 부터 새벽 4시 사이에 최고치에 도달하고, 이후 점차 감소하여 오전 11시경에 최저에 도달하는 일중변동을 보인다.

TSH 분비는 계절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에서는 겨울철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TSH는 박동성 분비를 보이고 밤에는 박동의 폭과 빈도가 증가한다. 중증의 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는 낮에 박동의 폭이 커지는 반면 정상적인 야간 증가가 없어진다.

1. 온도, 나이 및 칼로리 제한의 영향

쥐를 추위에 노출시키면 혈청 TSH가 급격히 증가하며, 이러한 현상은 신생아에서도 비슷하게 관찰된다. 그러나 성인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연령 증가는 갑상선호르몬 분비와 무관하게 TSH분비의 감소를 초래한다. 노인에서는 TSH 기저치가 약 5%정도 감소되고, TRH에 대한 TSH 반응도 감소된다. 또한 TSH 박동 폭도 감소되지만, 박동빈도나 전체적인 일중변동에는 변화가 없다.

칼로리를 제한하면 사람이나 동물 모두에서 혈청 T3 가 감소함에도 혈청 TSH 기저치와 TRH에 대한 반응이 감소한다.

사람에서 금식은 TSH 기저치 , TSH의 박동성 분비및 야간 증가의 감소를 초래한다.

금식한 동물이나 사람에서  식욕억제 인자로 알려진 leptin 의 감소가 TSH 의 분비 감소에 주요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2. 스트레스, 비갑상선질환 및 정신질환의 영향

중등도의 비갑상선질환에서  혈청 TSH는 약간 감소하지만 유리 T4는 감소하지 않고 일부에서는 오히려 더 증가한다.

비갑상선질환이 더 심해지고 오래 지속되면 혈청 TSH 감소하고 , 유리 T4도 감소한다. 이러한 현상은 TSH의 박동성 분비감소 및 야간 증가의 감소와 연관되며, 종종 TRH에 대한 TSH 반응에 장애가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은 대부분 일과성이며 비갑상선질환이 회복되면 정상으로 환원된다.

수술과 같은 스트레스도 일시적이나마 TSH 기저치를 급격히 감소시키며, 장기적으로는 TSH 야간증가를 소실시킨다.

신경성식욕부진(anorexia nervosa) 과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에서도 TSH 분비에 장애가 나타난다. 주로 TSH 야간증가가 없어지고 TRH에 대한 TSH 반응이 감소된다.

3. 시상하부 - 뇌하수체 질환의 영향

고프로락틴혈증을 제외한 대부분의 뇌하수체질환에서는 TSH 기저치와 TRH에 대한 TSH 반응이 정상 혹은 감소된다. 따라서 TRH 에 대한 TSH 반응이 없을 때는 뇌하수체 병변을 의심하게 된다.

뇌하수체질환 중 일부 , 특히 성장호르몬 결핍때에는 TRH에 대한 TSH 반응이 증가한다.

시상하부의 병변에서 TRH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여 정상 , 감소 , 증가 혹은 지연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시상하부성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 일부에서 TSH 기저치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생물학적 활성이 없는 TSH 가 다량 분비되기 때문이다.

프로락틴선종 환자에서 갑상선기능은 선종의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거대 선종은 TRH에 대한 TSH 분비를 억제하지만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다

미세선종인 경우 대부분의 환자에서 갑상선 기능은 정상이다. 일부환자에서 TSH 기저치 및 TRH에 대한 반응이 증가할 수 있다.

쿠싱증후군이나 말단거대증에서 TRH 에 대한 TSH 분비가 흔히 억제되지만 임상적으로 갑상선 기능장애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갑상선 기능의 자가조절

요오드섭취의 양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갑상선의 요오드 대사는 일정하며 갑상선기능이 정상으로 유지되는데 이것은 TSH 혹은 다른 자극 물질과 무관하게 일어난다. 이를 갑상선기능의 자가조절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