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원장칼럼

제목 그레이브스병 - 약물치료 2 2019-07-09

https://blog.naver.com/gogngs/221581368779

 

 

 

사. 치료 효과 및 추적 관찰

항갑상선제의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는 갑상선에 저장된 갑상선호르몬의 양, 갑상선 호르몬의분비율, 치료 전 혈청 갑상선 호르몬의 양 , 항갑상선제의 투여량 등에의해 결정된다.

PTU 나 메치마졸은 이미 생산되어 저장된 호르몬의 양이 많을 수록 효과는 늦게 나타난다.

다결절성 갑상선종이거나 미리 요오드로 치료한 적이 있는 환자의 경우 치료에 대한 반응이 수 주 내지 수개월 늦어 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종이 크거나 혈청 T3 , T4가 높은 환자일수록 치료에 대한 반응이 늦다.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는 것은 치료 시작 약 2~3주경이다.

대개 6~8주 후에 정상 갑상선기능으로 회복된다.

안병증은 항갑상선제 치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음, 그러나 교감신경자극과 관련된 안검퇴축 , 안검처지기 등의 증상은 호전된다.

항갑상선제 치료중  갑상선 호르몬의 측정은 정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4~6주 마다 시행한다.

치료시작 4~12주 후면 대부분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항갑상선제 유지용량 : 메치마졸 2.5~5 mg , PTU 50~100 mg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안정된후 갑상선 호르몬 측정은 2~3개월 간격으로 시행한다.

항갑상선제로 치료할 경우 약 50%의 환자에서 갑상선종의 크기가 어느 정도 감소한다.

일반적으로 치료 초기에 갑상선종이 감소하는 경우는 예후가 양호하다.

아. 재발률 및 예후 인자

모든 그레이브스 병 환자중  항갑상선제에 대한 내성이 있다고 보고된 바 없다.

따라서 항갑상선제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는 용량이 불충분 하거나 환자가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치료 종료 후 재발은 3~6개월 사이에 주로 나타나고 이후 재발률은 감소되며, 1~2년 후에는 재발률에 큰 변화가 없다.

항갑상선제 치료로 약 40%의 환자는 영구적 관해에 도달한다.

항갑상선제 치료 후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지료로 결정적인 인자는 밝혀져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갑상선종이 없거나 작은 경우 , 치료 도중 갑상선종이 줄어드는 경우 , 처음 발병한 경우, 증상의 발현 기간이 짧은 경우 관해율이 높다.

항갑상선제 치료 후 재발과 관련된 임상소견

- 항갑상선제 치료후 재발한 병력이 있는 경우

- 진단 후 치료 시작까지 기간이 긴 경우

- 젊은 연령 및 남자

- 자가 면역성 갑상선질환의 가족력

- 흡연

- 안병증이 있는 경우

- 진단 당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한 경우

- T3/T4 비가 높은 경우

- 치료 시작 및 종료시 TSH  수용체 항체 역가가 높은 경우

- 진단 당시 및 또는 종료시 갑상선종이 큰 경우

- 치료 중 갑상선종이 커지는 경우

- 진단 당시 및 또는 종료시 다결절성이거나 도플러 초음파에서 혈류량이 많은 경우

치료 전의 검사 소견은 예후와 무관하다.

자. 부작용

항갑상선제의 부작용은 피부 발진과 같은 경미한 것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무과립구증과 같은 중증 부작용까지 다양하다.

메치마졸은 부작용이 용량 의존적인데 비해 PTU는 용량과의 관계가 확실하지 않다.

현재 PTU는 임신중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항갑상선제의 경증 부작용 

항갑상선제 투여 환자의 약 3~5% 에서 관찰된다.

피부병변 : 피부 발진 , 두드러기, 가려움증

관절통

위장관 증상

미각 변화

일과성 백혈구감소증

Copyright © 2017 BY GANGNAM GREAT SURGE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