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원장칼럼

제목 갑상선암 치료후 장기 추적 관리 3 2020-07-21

https://blog.naver.com/gogngs/222037342611

 

 

3) 일차 치료가 완료된 저위험군 환자의 경과 관찰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 잔여 조직 제거 종료후 6개월에 , 혈청 Tg , Tg 항체, TSH , FT4 를 측정하고 , 갑상선 초음파를 시행하여 질환 없음 여부를 판정한다.

질환 없음으로 판정되면 , T4  복용하면서  1년마다 혈청  Tg 측정과 , 갑상선 초음파로 추적관찰 한다.

초음파상 이질적 에코 양상 , 석회화, 림프절 안의 낭성부위를 보이는 림프절이나 또는 원형의 림프절이나 종괴 효과를 보이는 림프절 , 림프절의 단경이 8mm 이상인 경우에는 초음파 유두하에 FNA 를 시행한다.

림프절 전이 또는 국소 재발의 확인되면 수술로서 제거한다.

초음파가 음성이면 혈청 Tg (Tg 항체가 음성인 경우 ) 소견에 따라 다음과 같이 추적한다.

ㄱ. T4 복용 중 Tg가 <1ng/ml 이면  T4중단중 Tg 에 따라 판정한다.

        < 1ng/ml 이면 질병 없음에 준하여 1년 간격으로 추적관찰 한다.

        >1 ng/ml 이면  T4 를 4주 중단한 후 또는 rhTSH 자극 후  Tg 를 측정  Tg 가 1ng/ml 이하면 질병 없음에 준하고 , Tg 가 1~2ng/ml 이면 6개월후에 Tg 측정 및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다. 만약 Tg 가 2 ng /ml 이상이면 일단 진단적 I-131 전신스캔을 한다.

ㄴ. T4 복용중 Tg 가 > 1ng /ml  이면 진단적 I-131 전신스캔을 한다.

ㄷ. 혈청 Tg 항체가 양성인 경우에는 6개월 간격으로 Tg 항체 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다.

ㄹ. I-131전신스캔이 음성이거나 또는 Tg - T4 off 가 10ng/ml 이상 또는 rhTSH 자극 후 Tg 가 5ng/ml 이상이면 경부 /폐의 CT 촬영 , PET /CT 검사를 고려한다.

ㅁ. I-131 전신 스캔이 음성이거나 또는 Tg -T4 off 가 10 ng/ml 이하 또는 rhTSH  자극 후 Tg 가 5ng /ml 이하인 경우에는 Tg 와 US로 추적한다.

ㅂ. I-131  전신스캔이 양성이면 I-131 치료를 한다.

4) I-131 전신 스캔이 음성이며 혈청 Tg 는 증가한 경우의 경과 관찰

(1) 진단 및 원인 분석

첫째 Tg 측정의 오류 , heterophile 항체의 존재  또는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에 의한 갑상선 조직의 손상 (4~6주 동안 혈청 Tg 증가 ) 여부를 확인 해야 한다.

둘째, I-131전신촬영의 위음성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한다.

(2) 병변 부위 확인을 위한 영상 검사

경부 /갑상선 초음파

경부 -종격동 MRI

폐 CT

골 스캔

PET scan

thalium scan

이상의 모든 검사가 음성이면 I-131 치료를 한다.

(3) 경험적 방사성 요오드 치료 및 추적관찰

종양이 발견되지 않는 상황에서 혈청 Tg 가 증가한 경우 또는 증가하고 있는 경우에는 경험적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권한다.

종양이 완전 제거되거나 더 이상 치료에 반응이 없을 때까지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계속한다.

5) 항 Tg 항체가 양성인 경우의 경과 관찰

항 Tg  항체가 존재하면 혈청 Tg 측정이 부정확해진다.

항 Tg  항체는 Tg 와 결합하여 Tg 측정을 방해하므로 Tg 가 측정되지 않거나 혹은 매우 높게 측정된다.

일차 치료후 항 Tg 항체가 양성이면 일단 암의 재발 및 전이를 의심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항 Tg 항체의 원인인 갑상선세포가 존재함을 의미하게 때문이다.

이 경우 암의 재발 및 전이 여부와 병소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X-ray , 경부 및 갑상선 초음파 , 경부 CT 또는 MRI , 뼈 스캔 등 영상 진단이 필요하다.  PET CT 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6) 잔여 갑상선조직이 남아 있는 경우의 경과 관찰

갑상선 잔여 조직이 남아 있는 경우 혈청 Tg 측정으로 암의 재발 및 전이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정기적으로 영상 추적검사를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