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원장칼럼

제목 아급성 갑상선염 2020-01-28

https://blog.naver.com/gogngs/221787576593

 

 

아급성 갑상선염 ( subacute thyroiditis )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아급성 염증 질환으로 자연 회복되며 수주에서 수개월 동안 지속된다.

1. 빈도

드물다

20대에서 40대 사이에 흔히 발생한다.

소아나 노인에서는 드물다.

남자 보다 여자가 2~5배 흔하다 .

봄과 가을에 잘 발생한다.

2. 원인

상기도감염 후에 나타나며 종종 근육통, 피로 전신쇠약 등의 전구증상들이 선행된다.

특정 계절에 호발한다.

환자 혈청에서 유행성 이하선염 ( mumps)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자주 발견된다.

홍역, 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 Epstein Barr virus , coxsackie 바이러스 등도 아급성 갑상선염과 관련이 있다.

3. 병리 및 병인

갑상선은 양측성으로 커진다.

황색 또는 창백한 백색을 띠며 정상 조직보다 견고하고 딱딱하다.

간혹 비대칭적이거나 혹은 어느 한 쪽 엽만 침범하는 경우도 있다.

주위 조직과 유착 되기도 하고, 병변은 피막까지 침범하지만 갑상선 실질에 국한된다.

현미경 소견의 특징

갑상선 실질의 파괴 및 상흔과  함께 아급성, 만성 및 육아종성 염증 소견이 섞여 있는 점이다.

염증세포는 초기에 다형핵백혈구가 주를 이루다가 이어서 림프구, 대식구로 대치된다.

정상 여포들은 대부분 염증세포로 대치되고, 콜로이드를 포함하고 있는 작은 여포들이 일부 남아 있다.

가장 특징적인 소견은 육아종성 염증으로 거세포들이 파괴된 여포 주위에 군집을 이룬다.

회복된 후에는 경도의 잔여섬유화를 제외하고 정상 갑상선 소견을 보인다.

급성기에는 갑상선 중독증이 나타난다.

혈청 T3 , T4 증가에 의한 TSH  억제와 여포 파괴의 결과 때문에 방사성요오드 섭취가 감소하게 된다.

4. 임상소견

여성에서 호발( 약 80%의 환자가 여성)

증상및 징후는 병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대개의 경우 근육통, 발열 , 피로감, 인후통 등의 상기도 감염 증상이 전구 증상으로 나타난다.

대부분 권대, 발열 , 경부 동통으로 시작된다.

동통은 비교적 갑자기 시작되며, 갑상선 전체를 침범하여 지속적이며, 턱밑, 귀 , 턱 , 흉부 등으로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다.

일부 환자 ( 약 20%)에서는 동통이 한 쪽 엽에서 먼저 시작되어 수일 또는 수주 안에 반대쪽으로 옮아 간다.

갑상선 동통은 기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고개를 움직일 때 심해진다.

갑상선종은 미만성 갑상선종, 편측성 갑상선종, 결절 등으로 나타나며, 비교적 견고하고 딱딱한 편이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갑상선의 압통은 소실되며, 갑상선종도 수 주 내지 수개월 후에 없어진다.

일부 환자 ( 8~16%) 에서는 갑상선종이 계속 남아 있기도 한다.

환자의 약 1/2에서 급성기에  심계항진 , 떨림 , 발한, 체중감소 등의 갑상선 중독증상이 나타나는데 일시적으로 1~2개월 지속되다가 자연 회복된다.

아급성 갑상선염의 병기

- 급성기 : 갑상선 동통 및 갑상선 중독증이 나타난다.

- 정상 갑상선 기능 상태

- 갑상선 기능 저하기

- 무증상의 회복기

일부 환자들은 갑상선 기능 저하기 없이 바로 회복기로 넘어 가기도 한다.

대부분 8~16주의 경과를 거쳐 자연 회복된다.

드물게 (10%미만) 영구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합병되기도 한다.

Copyright © 2017 BY GANGNAM GREAT SURGE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