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원장칼럼

제목 중독성 선종 2019-09-27

https://blog.naver.com/gogngs/221661021784

 

 

중독성 선종이란 ?

자율기능성 갑상선결절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중독증의 임상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중독성 선종이라고 한다.

자율기능성 갑상선 결절이란 ?

TSH 와 무관하게 갑상선호르몬을 생산 , 분비하는 경우를 말한다.

1) 병리

자율기능성 갑상선 결절은 병리학적으로 선종 혹은 선종양 갑상선종 ( adenomatous goiter ) 으로 기술 된다.

자율기능성 결절에서 암의 빈도는 드물다.

2) 빈도 및 자연 경과

갑상선 중독증 환자의 9%가 자율기능성 갑상선 결절에 의하며, 영국에서의 조사에 의하면 요오드 결핍 지역의 빈도(10%) 가 요오드 공급이 충분한 지역(3%) 에 비해 높았다.

우리나라는 갑상선 중독증 환자의 0.6 % 만이 중독성 결절이었다.

자율기능성 갑상선 결절은 연령이 높을수록 , 결절의 크기가 클수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잘 나타난다. 또한 남자에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빈도가 높다.

자율 기능성 갑상선 결절의 자연 경과는 다양하다.

3) 진단

갑상선 결절이 자율기능성 결절인지의 확인과 갑상선 기능 상태의 파악이 중요하다.

갑상선 스캔 - 열결절로 나타난다.

열결절이 자율기능성 결절인지 확인하는 방법

첫째 , 열결절이 결절 이외의 정상 조직에 방사능 섭취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T3 를 투여하여 내인성 TSH 분비를 억제시키고 , 다시 I-131 으로 갑상선 스캔을 반복한다. 결절 이외의 정상 조직에서 방사능 섭취가 억제되고, 결절의 방사능 섭취에는 변화가 없을 때는 결절이 TSH에 비의존적임을 확인하게 되므로 자율 기능성 결절로 진단 할 수 있다.

한편 T3  투여 후 결절과 결절 이외의 정상 조직에서 방사능 섭취가 모두 다 억제되면 대상성 비후로 감별할 수 있다.

둘째 , 열결절이 결절 이외의 정상 조직에 방사능 섭취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에는 , 혈청 TSH  가 억제되어 있으면 자율기능성 결절로 진단한다.

자율기능성 갑상선 결절이 중독성인지 아닌지는 혈청 갑상선호르몬과 TSH 를 측정하여 판단한다.

4) 치료

발병 당시의 갑상선 중독증 여부, 연령 및 주위 조직 압박 증상 여부에 따라 다르다

갑상선 중독증이 없는 경우에는 치료 없이 경과 관찰한다.

갑상선 중독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로 치료한다.

수술은 결절만 제거하면 되므로 단순하고 효과적이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도 수술과 마찬가지로 효과적이다.

연령이 60세 이상인 경우에는 갑상선 중독증의 증상이 없어도 향후에 갑상선 중독증의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치료를 고련한다.

결절의 직경이 3cm 이상이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 주위 조직을 압박하는 경우에 )

최근 경피적 알코올 주입법이 시도되고 있다.  , 3~8회 반복 투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