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 02-898-6075,강남외과의원,광명,소하동,유방,갑상선,조직검사,맘모톰,초음파,종양제거수술,부유방절제술,유선염,화상,비타민주사

원장칼럼

제목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4-2 2020-01-03

https://blog.naver.com/gogngs/221758545794

 

 

 

3) 허혈성 심질환에서의 T4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저대사 상태는 말초조직의 산소 소모를 감소 시키고,

저맥과 심근 수축의 감소는 심장에 대한 부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해서 호전되는 효과 , 즉 조직의 칼로리 생성 증가와 심근 수축력의 증가는 심근의 허혈을 더 조장할 수 있다.

따라서 관상동맥 질환 환자에서 갑상선 호르몬 보충요법은 새로운 부정맥 유발 , 심부전 초래 및 심근경색증을 유발 할 가능성을 내포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관상동맥의 확장에 장애가 있어 관상동맥질환이 없는 경우에도 운동 부하 때 심근의 국소 관류 장애가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는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면 소실되지만 갑상선호르몬 투여로 인한 심근의 산소소모량 증가가 관상동맥의 혈관확장 장애와 합쳐지면 T4 보충요법 초기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더구나 출혈성 경향이 증가된 중증 갑상선기능 저하증 상태에서 혈액응고가 증가하는 중등도의 갑상선기능 저하증으로 이행되면서 혈전증과 심근경색증을 유발할 수 있는 점도 문제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하면 심근의 산소 요구량이 감소하고, 심장의 효율이 호전되고, 심맥관질환에 대한 위험인자가 소실되는 등 유리한 측면도 있다.

첫째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말초혈관의 저항을 높이는데, 갑상선 호르몬으로 치료해서 혈관 확장이 일어나면 후부하를 감소시켜 이득이 된다.

둘째, 중증 갑상선기능 저하증은 좌심실을 확장시켜서 좌심실의 확장기말 및 수축기말 길이를 증가시키고 좌심실 벽의 장력을 높인다. 갑상선 호르몬 투여로 심근 수축력이 증강되면 전부하를 결정하는 요소들이 감소됨으로서 결과적으로 심근의 산소 요구량을 감소시킨다.

관상동맥의 혈관재생수술이 필요한 갑상선기능 저하증환자에서 갑상선 호르몬 치료를  수술 전에 시행할 것인지 혹은 수술 후까지 미루는 것이 좋은지가 문제이다.

갑상선 호르몬 투여로 심근 허혈이 악화될 가능성과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의한 수술 중 또는 후의 합병증 중 어느 것에 더 중점을 두느냐는 임상가의 큰 딜레마 중 하나이다.

갑상선 호르몬 보충을 위해서 심장 수술을 늦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서 수술 중 및 후에 예상되는 합병증의 빈도가 높기는 하지만 , 이는 예상되는 합병증이므로 예방이 가능하고 만약 발생해도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허혈성 심질환이 있는 갑상선기능 저하증 환자는 먼저 수술을 비롯한 허혈성 심질환의 치료를 시행한 후 T4 를 투여하는 것이 안전하다.